자율주행 자동차와 함께하는 미래차를 타기만 하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세상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여러분이 어른이 될 때면 아마도 운전면허 시험은 없어질지도 몰라요. 그 대신 ‘자율주행 자동차 타고 내리는 법’을 배우게 되겠지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자동차도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은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 위의 모든 상황을 매 순간 감지해서 저장합니다. 도로 위에 어떤 자동차들이 있는지, 그 자동차들이 빠른지 느린지, 사람은 어디에 몇 명이 있는지 분석을 하지요. 또 움직이지 않는 나무나 장애물, 표지판, 건물과 신호등을 알아보고 바람의 속도, 습도, 그 밖의 날씨와 도로 표면의 상태까지 모두 점검한답니다. 이런 수많은 요인을 알아내서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자동차를 조종합니다. 도로와 자동차에 대한 데이터는 도시의 도로를 통제하는 중앙 컨트롤 시스템에 모이기도 해요. 21세기의 도시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조절하는 ‘스마트 도시’랍니다. 스마트 도시는 도로와 자동차, 사람에 대한 어마어마한 자료를 갖고 있고 또 계속 모으고 있어요. 이런 자료를 빅데이터라고 해요.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인공지능 시스템은 “종로에서 동대문까지 차가 많아 30분 정도 걸린다.”라는 정보를 내보내요. 이동 통신사나 스마트폰 앱을 만드는 회사가 이런 정보를 혼자서 모으고 만들기도 하지만 정보를 모두 모아서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보기도 하지요.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미 도로 위를 달리고 있어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인간이 하는 많은 실수를 줄여 줄 수 있어요. 자율주행 자동차가 많아지면 해마다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거나 부상을 입게 하는 교통사고가 상당히 적어진답니다. 우리는 자동차를 타는 동안 운전하지 않고 다른 일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도 있어요. 그럼 지금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느냐고요?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미래에는 미래에 맞는 또 다른 일이 생길 테니까요.그렇다면 어린이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신나는 가까운 미래를 위해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하고 고민해보는 것도 참 좋은 일 같아요. 그리고 그 계기 마련에 이 『자율주행 자동차』 책이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책을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하는 인디라이터. 연세대학교 겸임 교수.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테크노인문학과에서 공부했다. 동서양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해설하는 지식 전달자를 자처하며 『장자가 묻는다 누구냐? 넌!』, 『짧고 굵은 고전 읽기』, 『논어는 처음이지』 등 40여 권의 책을 썼다. 문화체육 관광부에서 주관한 ‘청소년 인디라이터 교실’을 통해 서울, 경기 지역의 중고교생들에게 2년 동안 글쓰기를 지도했다. 인문학과 소통에 대해 1,200회 이상의 강연을 했으며, EBS <북카페>와 팟캐스트 <명로진, 권진영의 고전 읽기>를 진행하고 있다.
머리말 운전을 못해도 운전을 할 수 있다?들어가며 4차 산업혁명이란?등장인물 1장 무인자동차를 운전해 봐~2050년 무인자동차의 운전법 정말 그럴까? 전쟁보다 끔찍한 일 교통사고를 줄이려면……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 단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자동차의 역사 01 퀴뇨의 발명품 감각과 자율주행 자동차 천국의 인터뷰 2장 자동차 이야기 이러쿵저러쿵인공지각, 어떻게 할 것인가? 알아두면 쓸모 있는 자동차의 역사 02 벤츠 여사와 풀어 보는 자동차 퀴즈 과연 최초의 운전자는 마지막 고비 뒷이야기 역사는 현재로 이어진다 3장 뭐? 지구가 아프다구?독가스에 신음하는 지구 퓨처라마라고라? 자동 고속도로는 가능할까? 레오라느도 다빈치의 고민 4장 자율주행 자동차가 있는 미래의 모습자율주행 자동차 실험 도시 타이어의 역사 알고 보면 쉬워요 레볼루 박사표 자율주행 자동차 1000만 원이면 충분해 정리는 레볼루 박사님의 몫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학과 및 진로 관련된 직업 및 진로 참고 서적
평점 |
한줄리뷰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수 |
등록된 한줄 리뷰가 없습니다.
|